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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민원사무의 신속 · 정확한 처리

  • 법정처리기한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처리하겠으며, 행정정보공동이용 가능 구비서류는 받지 않겠습니다.
민원사무의 신속 · 정확한 처리(민원명,처리기한,구비서류)
민원명처리기한구비서류
법정기한이행목표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
(기초생활보장)
30일 30일
  • 신청서
  • 소득재산신고서
  • 임대차계약서
  •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30일 30일
  • 신청서
  • 소득재산신고서
  • 임대차계약서
  •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
(한부모가족)
30일 30일
  • 신청서
  • 소득재산신고서
  • 임대차계약서
  •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복지대상자(해산급여·장제급여)
지원신청
4일 4일
  • 신청서(공통)
  • 해산급여 : 출생신고서
  • 장제급여
    • 사망진단서 또는 사체검안서,
      실제 장제를 행하고 비용지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영수증
장애인보장구에 대한
의료급여 지급청구
10일 10일
  • 신청서, 청구서
  • 보장구 처방전
  • 검수확인서
  • 세금계산서

저소득 주민의 안정적인 생활 지원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하여 생계·주거급여 지원 및 의료급여 지원으로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차상위복지수급자에 대해 정부양곡 할인 지원 등 생활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 의료급여수급권자에게 올바른 의료이용을 안내 및 의료비 부담을 지원하고 특히 약물의 오남용을 막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방문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통합조사 관리로 공정한 복지서비스 제공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가족, 기초연금 신청 등 각종 사회보장 급여 신청에 복지수요자 중심의 통합조사 및 심층 상담을 통하여 1회 신청으로 지원 가능한 서비스를 일괄 조사하여 통합 복지 급여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처리기간을 최대한 단축토록 하겠으며, 조사 과정에서는 민원인의 입장에 서서 배려와 따뜻한 마음으로 필요한 복지 욕구를 파악하는 맞춤형 상담 및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장 부적합 결정자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통한 민간 연계 보호 및 후원, 통합 사례 관리 등 가구 특성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연결하여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취약계층 주거안정 및 자립기반 조성

  • 수요자의 소득별, 주거형태별 차등화된 주거급여 제공과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양질의 주거수준 확보에 기여하겠습니다.
  • 근로능력이 있는 취약계층에 대해 근로능력, 자활욕구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자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산형성을 지원하여 성공적인 자립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고객의 참여 및 의견 제출)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고객의 참여 및 의견 제출),서비스명,담당,전화번호,팩스
서비스명담당전화번호팩스
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
관련 문의
기초생활보장 664-3512~8, 664-3522, 2664 664-3519
664-2509
664-2569
통합조사 관련 문의 통합조사 664-2672~8
통합관리 관련 문의 통합관리
(1, 2팀)
664-2662~8
664-2562~7
주거자활 관련 문의 주거자활 664-2962~3, 664-2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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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자
행정지원과 이지혜 (☎ 053-664-2223)
최근수정일 :
2024.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