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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민원사무의 신속 · 정확한 처리

  • 법정처리기한 내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사무의 신속·정확한 처리 - (민원명,처리기한(법정기한, 이행목표),구비서류)
민원명처리기한구비서류
법정기한이행목표
도로점용(일반)허가 신청 5일 5일 신청서, 설계도면 1부
도로점용(일시)허가 신청 2일 2일 신청서, 설계도면 1부
도로점용(굴착)허가 신청 5일 4일 신청서, 설계도면 1부
배수설비 설치 신청 5일 4일 신청서, 설계도면 1부
배수설비준공검사신청 5일 4일 신청서, 도면, 사진,
건설업등록증(사업자등록증)

도로신설 및 유지관리

  • 도시계획사업으로 추진하는 도로건설공사는 사업부지에 편입되는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위한 정확한 물건조사를 통하여 보상금 산정에 만전을 기할 것이고, 이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신속한 사실 확인 조사를 통하여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누락되지 않도록 처리하겠습니다.
  • 도시계획도로는 다수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공사 중 주변 거주자를 비롯한 도로이용자들의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현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하시설물 설치·유지관리를 위한 도로굴착공사 시행 시 도로이용자들의 통행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공사홍보활동 강화 및 우회도로안내를 실시하고, 공사 중 각종 안전사고 발생 및 하자발생이 없도록 현장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도로시설에 대한 예찰활동을 통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쾌적한 도로환경조성에 이바지 하고, 도로시설물 관련 문제점 발생 시 현장중심의 조치를 통하여 빠른 시일 내에 불편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하수도 유지관리 및 준설

  • 하수도 시설물 내․외부의 철저한 점검과 유지관리의 일상화로 주민생활 불편해소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수도설치 및 노후시설물 정비
      • 우·오수분리를 위한 분류식관로 신설과 기존 하수관거의 노후․파손 등 불량부분에 대한 정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지역주민들의 하수도 공사와 관련된 건의가 있을 시에는 5일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해당주민의 입회하에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반영하겠으며, 조사결과 긴급을 요하는 경미한 공사는 5일 이내에 작업 지시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치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예산이 수반되는 주요 사업은 예산을 확보하여 공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하수도 준설
      • 하수도 준설물 퇴적으로 배수불량이 발생하여 주민불편신고 접수 시에는 5일 이내에 조치하겠습니다.

재난관리 서비스

  • 매년 지역안전관리계획 수립, 재난유형별 매뉴얼 정비 및 숙달훈련 등을 통하여 재난·재해 발생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겠습니다.
  • 재난·재해 상황을 24시간 운영하여 공백 없는 재난대응 태세가 확립되도록 하겠으며 직원·유관기관(단체) 비상연락망, 문자서비스 시스템을 상시 점검 정비하여 비상대비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 음성통보시스템, 재난 예·경보시스템 현행화와 기상정보 및 재난 정보 등을 통한 사전 자연재난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자연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재난 예방, 응급복구사업을 위한 재난관리기금을 효율적이고 적정하게 운용·관리하겠습니다.
  • 재난관련 민간단체(지역자율방재단)를 활용하여 취약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습니다.

가로‧보안등 유지관리 및 신설

  • 어두운 도로 및 골목에 가로‧보안등을 설치하고 도로조명을 확보하여 주민 불안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남구를 만들겠습니다.
  • 보안등을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도로조명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며, 파손 등 조명에 문제가 발생하여 주민불편신고가 접수될 경우 3일 이내 작업 지시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하겠습니다.
  • 보안등으로 인한 빛공해 발생으로 수면장애가 발생할 경우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 현장을 방문하고 해당 주민과 면담 및 인근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조율한 후 적정 위치로 조명의 방향 및 위치를 조정하여 주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도로조명이 부족해 가로‧보안등 신설을 필요로 하는 경우 3일 이내 해당 현장을 방문하여 조도를 측정하고 필요 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작업을 지시하겠으며, 예산이 수반되는 주요 사업은 예산을 확보하여 공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고객의 참여 및 의견제출)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서비스명,담당,전화번호,팩스)
서비스명담당전화번호팩스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정비 및 단속 건설행정 664-2880 664-2879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664-2876
하수도특별회계, 손실보상 664-2873
국공유재산 협의 및 용도폐지 등 664-2875
전문건설업관리, 건설기계관리,
도로점용(일시)허가 신청
664-2872
도로점용(일반)허가 신청 664-2878
도로굴착관련 도로시설 664-2884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및 불편사항 664-2886
664-2889
배수설비 설치관련 하수시설 664-2914
664-2915
하수시설물 유지관리 및 불편사항 664-2912
664-2913
자연재난(태풍,호우), 자율방재단 자연재난 664-2922
자연재난(설해,한파), 풍수해보험 664-2923
자연재난(가뭄,폭염),
재해구호관련 업무
664-2924
가로등·보안등 신설 및 유지관리 가로기전 664-2882
배수펌프장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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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자
행정지원과 서지영 (☎ 053-664-2223)
최근수정일 :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