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1. 소통/참여
  2. 알림마당
  3. 언론브리핑

언론브리핑

Notice Subject
대구 남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활성화 및 포용적 복지시스템 구축 추진
담당부서
행복정책과 ( 053-664-2608 )
Date Created
2023-02-03
Noticer Name
김부경
Views
39
대구 남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활성화 및 포용적 복지시스템 구축 추진

대구광역시 남구(구청장 조재구)는 올해 더 촘촘한 복지안전망과 포용적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주민 모두 행복한 ‘명품 복지 남구'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 올해 남구는 신속한 위기대응 긴급복지지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활성화, 고독사 위험군 관리사업, 빅데이터 분석과 대구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빅데이터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총 4가지 복지시책 추진을 통해 포용적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먼저 위기가정 긴급복지지원은 주 소득자의 사망, 실직, 질병 등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생계, 의료, 주거 등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하는 제도이다.

❍ 올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남구 인구 1% 이상(1,500여명)으로 확충하고 민간기관 및 협력기관 등과 함께 일사천리 복지기동단을 구성 및 운영하여 위기 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펼쳐 나갈 계획이다.
 
❍ 이어서 지역 내 골목 구석구석에 위치하여 이웃의 사정을 잘 아는 지역 주민, 생활업종 종사자, 우체국 집배원, 도시가스 검침원 등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신규 위촉하고 신고의무기관 및 민간기관과 신규 협약을 체결하여 인적안전망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 특히 적극적인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우편물이 쌓여있거나 수 차례 방문해도 응답이 없는 등 위기 상황이 의심되는 가구를 발견하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제보하거나, 카카오톡채널인 남구 SNS 복지채널 '톡! 쏘는 남구'를 이용하여 주민 누구나 쉽게 위기가구 관련 제보를 하고 상담할 수 있다.

❍ 이 밖에도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언택트 스마트 안부확인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AI 자동 안부 전화서비스'를 활용해 고독사가 우려되는 중장년 1인 가구와 독거노인 등 안전 취약계층 200여 세대를 발굴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 또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건강보험료 체납, 단전, 단수 등 총 39종의 위기 징후 데이터를 2개월마다 집중 발굴 조사를 실시하고, 대구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빅데이터(전기·가스·수도요금 연체)를 활용하여 현장 중심의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조재구 남구청장은“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새로운 사회적 위험 발생에 따라 선제적·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성된 지역 내 위기 가구를 발굴하고 봉사하는 무보수 명예직”이라며, “올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더욱 확충하고 민관이 협력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포용적 복지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ttached File List
보도자료(230203(행복)대구 남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활성화 및 포용적 복지시스템 구축 추진)2.jpg [102493 byte] 첨부파일 미리보기 보도자료(230203(행복)대구 남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활성화 및 포용적 복지시스템 구축 추진)1.jpg [283674 byte] 첨부파일 미리보기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자료관리 담당자
미래정책과 김지혜 (☎ 053-664-2164)
최근수정일 :
2023.01.03